한국발성교정협회 발성교정사 이론과정 후기 + 시험 합격 후기

Posted by Vocal ByunYohan
2016. 3. 11. 22:12 Byun Yohan/Board


수업에 대해


 수업 첫 날, 떨리는 마음으로 들어갔던 날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이론과정을 수료하게 되었습니다. 첫 날이론수업 날은 교수님께서 발성교정의 전망과 협회의 발성교정 이론의 내용과 흐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강의 해 주셨습니다. 전반기에는 남도현 교수님과 간사님들, 외부 교수님들께서 번갈아 가며 강의를 진행해 해 주셨고 후반기에는 거의 남교수님께서 직접 진행해 주셨습니다. 기대했던 대로 카페에 공개된 이론보다 더 자세히 배웠고 생각보다 생소한 용어와 내용이 많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조금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이론과정에 들어가기 전 워크샵 같은 강의에 미리 참여해 보지 못해서 교수님의 카페에 공개된 이론들을 미리 예습하고 간 것이 수업을 듣고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만약 이론과정을 듣게 된다면 한국발성교정협회에서 실시하는 6주 워크샵을 수료하고 가면 수업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수업을 진행하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과학적, 의학적인 근거가 뒷받침되는 이론이기 때문에 기존에  잘못 알고있거나 추상적이고 애매하게 알고 있던 발성 지식들을 보다 정확하고 객관적인 지식들로 바로잡을 수 있었던 점입니다. 요즘에는 인터넷상에 굉장히 많은 발성 이론들이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그 중에는 좋은 내용도 많지만 보다 더 많은 잘못된 내용들도 무분별하게 뿌려지고 있습니다. 수업을 들으면서 잘못된 내용을 구별하는 능력이 생겼고 그 내용이 왜 잘못되었는 지 점점 보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론과정에서 조금 아쉬웠던 점도 있었는데요, 아직 협회가 출범 초기이다 보니 이론과정 교재의 이론 순서나 사진, 그림자료 등의 정리가 덜 된 느낌이 들었다는 점인데요, 협회의 발성이론 내용 자체가 워낙 좋고 간사님들과 남교수님의 질좋은 수업이 이런 점을 충분히 채우고도 남았던 것 같습니다.

 아직 한참을 더 공부해야 하겠지만 그래도 이제는 잘못된 정보와 함께 섞여 돌아다니는 발성이론을 보고 잘못된 내용인지 바른 내용인지 어느 정도는 판단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 너무 좋았고 발성이론에 대해 간단히 설명할 수 있는 힘이 생긴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1년간 실기과정을 배우고 배우는 동안 발성능력과 함께 듣는 능력도 키우고 주변에 발성교정과 협회에 대해 열심히 소개할 예정입니다.

 



     

 




 


시험에 대해


 시험은 미리 30문항의 문제를 공개하고 문제에 대한 답을 서술형으로 작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우선 저는 이론과정이 끝난 뒤 두 달 뒤에 있는 첫 시험에 합격하는 것을 목표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이론과정 마지막 주에 문제에 대해 총정리를 해 주셨고 저는 그 것을 바탕으로 일이 끝난 뒤 2개월간 오후 11시부터 매일 1~2시간정도 공부했습니다. 먼저 문제에 대한 답을 만들고 수정하는 데 두달 중 절반 이상이 소요되었습니다. 우선 수업시간의 녹음파일을 들으며 교재를 참고해 답을 만들어 갔고 수업에서 자세히 다루지 않았거나 보충이 필요한 부분은 교수님께 질문하거나 다른 자료를 참고해 보완했습니다. 예를 들면 내후두근의 영어 약자의 풀이는 카페 자료를 참고한다거나 음성분석용어의 부족한 설명은 음성치료 전공도서를 참고하는 방법으로 보완했습니다. 그리고 남은 일주일동안 암기를 위주로 공부했는데 이 외우는 시간들보다 답을 직접 만들고 수정하면서 시행착오를 겪은 시간들이 더 공부에 도움이 되었고 실제로 답을 만들면서 거의 외워졌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험 당일, 두시간이 주어졌고 외운대로 가능한 많이 적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시간이 조금 모자랄 뻔 했는 데 다행히 적고자 하는 내용은 다 적어 냈던 것 같습니다. 기준이 높다고 하여 합격에 확신이 서지 않았는 데 다행히 카페에 올라온 합격자 명단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글을 마치며


 시험이 끝나고 나서 보니 많은 수정을 거치고 보충했던 문제의 답들이 기억에 더 뚜렷하게 남아있어서 저는 단순히 답을 보고 외우는 것 보다 문제에 대한 답을 만들어 보는 것이 공부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론과정에서 배운 내용들이 실기수업 때 교수님께서 해주시는 설명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이론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실기능력이기 때문에 앞으로는 실기 훈련에 집중 할 생각입니다. 처음 시작했을 때 초급과정 24주가 굉장히 길 것만 같았는 데 이 시간들이 지나고 보니 굉장히 빨리 지나간 것 같습니다. 이제는 실기과정으로 넘어가서 같이 초급과정 수업을 듣던 분들을 모두 볼 수는 없지만 실기 레슨 때나 교수님 레슨 때 잠깐 보는 것으로 아쉬움을 달래고 있습니다. 

 그간 함께 배웠던 모든 분들과 수업 준비하느라 수고해주신 간사님들, 좋은 강의 해주신 남도현 교수님, 모두 너무 너무 고생 많으셨고 이렇게 좋은 학문을 접하게 해주신 것에 대해 감사를 드립니다.




변요한의 블로그. - http://blog.byunyohan.com 

Copyright ⓒ Yohan Byu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블로그의 모든 포스팅은 CCL 2.0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무단 사용 시 관련 법규에 의거하여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무단 사용에 단순 링크 게재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블로그 글 오타 및 오류 수정 / 문의 - blog@byunyohan.com (이 메일주소는 블로그에 관한 메일만 수신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용무나 다른 용무가 있으신 분들께서는 이 메일로 발신하지 마시고 되도록 여기를 눌러 홈페이지에 방문해 발신하실 메일 주소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확한 메일주소로 보내주시면 더욱 빠르게 회신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공감버튼과 댓글은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 글을 보여주고 싶은 지인들도 함께 볼 수 있도록 소셜 공유 기능을 사용해 보세요.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